신작 액션 RPG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나 혼자만 레벨업’은 ‘세계 최약 헌터’라는 별명을 가진 최하급 헌터 ‘성진우’가 세계관 최강의 헌터가 되는 성장기를 그려낸 작품이다. 전 세계 주요 웹툰 플랫폼에 유통된 ‘나혼자만 레벨업’의 누적 조회수는 143억뷰에 달하며, 올해 1월부터 방영되고 있는 애니메이션도 각국 OTT 서비스에서 최상위 지표를 기록하는 등 화제몰이에 성공했다.

이처럼 누구나 한 번씩은 봤다던 국가대표 IP(지식재산권) ‘나 혼자만 레벨업’을 기자는 후술할 게임이 출시되기 전까지 단 한 번도 접하지 못했다. 웹툰과 웹소설은 물론 OTT를 즐겨보는 편이 아닐뿐더러, 그나마 있는 여가시간 대부분을 게임에 쓰고 있으니 그럴 만도 하다.

그렇기에 넷마블의 신작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초반부를 플레이하면서 ‘원작 구현을 얼마나 잘했냐’에 대해 평가하긴 어려웠다. 다만 왜 ‘나 혼자만 레벨업’ 원작이 이토록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지는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의 서사는 흡입력이 매우 높았다. 스토리 모드를 진행하면서 단 하나의 장면도 놓치지 않고 봤을 정도. 공들인 티가 나는 하이퀄리티의 3D 컷신들은 몰입도를 한층 더해줬다.

“정말 고스란히 잘 가져왔네”라는 지인의 말을 듣고 나서야 원작 스토리를 그대로 구현해놓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이후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웹툰을 읽다 보니 개발진이 신경 쓴 디테일들이 하나둘 보이기 시작했다. 분명 이는 기존 ‘나혼렙’ 팬들에게 또 다른 재미였을 터.

안 그래도 몰입도 높은 스토리의 재미를 배가해 주는 3D 컷신.

게임의 액션성도 빼어났다. 물론 자동 플레이가 있긴 하지만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서는 사실상 수동 플레이가 필수적이다. 모바일로 플레이할 때는 세밀한 컨트롤이 어렵다고 느껴질 정도였다. 손맛은 모바일보다 PC에서 키보드·마우스로 할 때가 훨씬 좋았다.

탁월한 액션 구현의 배경엔 적의 공격을 피하는 ‘극한회피’와 회피 이후 후속타인 ‘그림자 밟기’ 등 풍부한 조작 시스템들이 있다. ‘QTE(퀵타입이벤트)’ 스킬과 전략적인 ‘태그’ 시스템 등은 과거 넷마블넥서스에서 개발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을 일부 연상케했다.

비즈니스 모델(BM)은 어떨까.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기본적으로 싱글 플레이를 지향한다. 과금을 많이 한다고 한들,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스테이지를 밀 수 있다’ 정도의 장점만 있기에 과금 유도성이 PvP(유저 간 대결) 중심의 여타 게임들보다는 떨어졌다.

인게임에서 서브 스토리, 도전과제, 업적, 이벤트 등 다양한 경로로 많은 재화를 제공하는 점도 긍정적이었다. 덕분에 과금을 하지 않는 유저들도 초중반부 적잖은 캐릭터와 장비들을 뽑을 수 있다.

다만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은 패스·구독 상품들과 패키지들은 체감상 부담으로 다가온다. 중소과금 유저 입장에서 어떤 걸 사야 할지 선택조차하기도 힘들었고, 선호도에 따라 향후 일부 상품들의 개편 및 정리가 필요해 보였다.

타이밍에 맞춰 적의 공격을 피하는 극한회피. 다양한 조작 시스템이 존재하는 만큼 모바일보다는 PC로 할 때 손맛이 확실히 좋았다.

직접 플레이해 본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원작을 빼고도 잘 만든 게임, 그리고 원작이 있기에 더욱 완성도가 높아진 게임이었다.

원작을 안본 게이머들은 ‘나혼렙’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고, 원작 마니아들은 게임이 주는 경쟁의 스트레스 없이 본인만의 페이스대로 즐겨나갈 수 있는 구조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한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 싱글 플레이 중심이기 때문이다. 

2020년 출시 후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원신’의 성공 방정식이 곳곳에서 연상됐다. ‘원신’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원작이 있는 IP라는 것이다. 내러티브 차원에서 원작의 후광을 받는 동시에 신선함에서는 다소간 약점이 있다.

게임은 기본적으로 방치형 시스템을 갖고 있다. 가능한 많은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 시간을 들여 재화를 모으고, 다시 다음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어렵사리 확인한 콘텐츠들이 원작과 비교해 특별하지 않다면, 굳이 그 기다림의 시간 동안 게임을 붙들고 있을 필요는 없는 셈이다.

결국 게임에서만 줄 수 있는 새로운 재미가 가장 중요한데, 이 부분에 있어 론칭 기준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크게 흠잡을 점이 없다. 무엇보다 ‘액션 손맛’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고, 게임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캐릭터와 3D 컷신 등 차별점들이 존재한다. 관건은 이 같은 새로움이 계속 더해져야만 하는데, 이미 6개월 분량의 스토리를 준비해두었다고 하니 향후 업데이트를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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